본문 바로가기
뷰티 스토리

피부에 좋은 오징어 뼈 키틴 성분

by 하이타이 2023. 5. 13.

오징어 뼈에는 키틴이라는 다당류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그밖에 게나 새우 등의 껍데기에도 이 성분이 들어 있는데 키토산 성분은 치유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밖에 면역기능 향상과 대식세포 활성화 항암 보조 치료제로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이 화장품에 적용되었을 때는 놀라운 치유 효과가 있지 않을까요?

     


    상처 치료에 사용되던 오징어 뼈

     

    옛날 사람들은 오징어 뼈에 이런 효능이 있는 것을 어찌 알았는지 민간 요법으로 오징어 뼈를 갈아 상처 입은 피부 치료에 사용했다고 합니다. 특히 말린 오징어나 새우, 게 등의 껍데기를 갈아서 상처 부위에 발랐습니다.

     


    키토산이 피부나 모발에 좋은 이유

     

    키토산은 영어로 카이토산으로 발음되지만 키토산의 chi는 집게의 발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금속 이온을 제거할 때 사용하는 킬레이트도 앞에 chi가 쓰인 것처럼 그런 의미라고 합니다. 키토산은 중금속을 흡착하는 능력이 탁월하면서 피부나 모발에 대한 우수한 친화성을 지닌다고 합니다. 하지만 키토산은 물에 녹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키틴을 알칼리로 처리하여 얻은 키토산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키토산이 물에 녹지 않아 식초와 같은 산을 몇 방울 넣어 용해된 상태가 바로 키토산이 된 거죠.

     

     

     

    키토산이 피부나 모발에 특히 좋다고 하는 이유는 용해된 상태의 키토산은 양이온을 띄기에 음이온을 갖는 모발에 높은 흡착력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모발에 안착되면서 보습과 코팅 효과를 주면서 윤기와 지속적인 보습을 주는 것입니다. 우리가 헤어 린스를 바르면 미끈거리는 질감을 느낄 수 있는데 바로 그것이 키토산 성분이 함유된 것과 유관합니다.

     


     

    최초의 키토산 화장품

     

    이렇게 보습과 치유에 좋은 키토산 성분이 화장품으로 처음 활용된 것은 1979년 독일의 한 두발 회사에서부터입니다. 이 성분이 손상된 파마 머리, 염색 등에 의해 손상된 모발을 복구하고 갈라지는 머리카락 지모현상 등을 예방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