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 스토리

두피 마사지 방법과 효과에 관하여

by 하이타이 2023. 5. 5.

직립보행을 하는 사람의 머리는 하늘로 향하고 생활하기 때문에 머리 위쪽은 머리 뒤통수나 옆쪽에 비해 두피와 두개골이 붙게 되며 얇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두피와 두개골이 붙으면서  머리카락이 빠지고 두피가 맨질맨질해지면서 점점 호두껍질처럼 딱딱해집니다. 이렇게 되면 아무래도 회복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다음단계로 가지 않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두피 마사지의 방법

     

     

    뒷머리를 손으로 누르고 두피를 왼쪽 오른쪽 왔다갔다 해보면 두피가 머리위쪽보다 두껍고 물렁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콘크리트바닥 위에 흙을 다지고 나무를 심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지표가 굳어지고 얇아져 나무가 자라지 못하는 원리와 같습니다. 두피 마사지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머리 지압법과 두피 지압법이 있습니다.

     

     

     

    머리 지압법

     

    머리 정수리 부분을 백회라고 합니다. 백회는 머리의 혈관이 모이는 급소인데 이곳을 중심으로 뒷 목 가운데 풍지, 그러니까 척추에서 이어지는 급소와 천주, 즉 뒷목 양쪽 옆의 음푹 들어가는 곳을 중점적으로 눌러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두피 지압법

     

    정상적인 두피는 주 1회, 비듬이 있는 두피는 보다 자주 두피 마사지를 해주면 머리카락에 윤기가 생기면서 탈모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머리 감기 전 혹은 감고 마른 상태에서 빗질한 후 하면 효과적인데요. 두피를 손가락 끝으로 탄력 있게 집어주며 튕기듯 골고루 마사지해 주면 됩니다. 보통 미용실 가면 디자이너들이 샴푸를 해주는데 어떤 방식으로 해주는지 촉감을 기억했다가 직접 해보면 도움이 될 겁니다. 마사지 위치는 머리 정수리 부분인 백회, 그리고 백회 앞에서 손가락 한마디 길이 정도 위치의 전정과 , 백회에서 손가락 한마디 반위치의 통천, 그리고 귀밑에 속하는 예풍, 목 뒤 근육이 나온 천주를 중심으로 하면 효과적입니다.

     

     


    두피 마사지의 효과

     

    두피 마사지의 가장 큰 효과는 두피의 건강에 가장 좋은 것이지만 무엇보다 혈액순환에 가장 좋습니다. 신장 기능을 강화해주는 것은 덤이고요 모발에 윤기를 더해줍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가장 큰 이유는 두피의 혈액순환이 되지 않기 때문이기에 혈액순환만 잘 되어도 머리카락도 빠지지 않고 두피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얼굴에 각질 제거를 먼저 해야 보습제를 발라도 효과가 좋듯 두피도 비듬을 제거하는 등 불순물을 없앤 후에야 모발의 발육을 촉진하고 탈모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모발 건강에 가장 중요한 것은 두피 건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셀프로 하는 데 별로 어렵지 않으니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두피 마사지를 통해 두피 건강을 유지하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